종교/영성)
(중략)
종교의 역할
① 인간은 의미를 탐구하는 존재, 이는 네 가지 욕구와 관련!
목표: 개인적으로 의미 있고 이상적인 목표를 추구하여 삶을 체제화함으로써
충족.
② 가치: 삶에 대한 긍정적 가치를 확인하는 행동을 정당화함으로써 충족.
③ 자기효능감: 자신의
역할을 맡아 연기한 때였다. 온몸으로 예수님의 고난과 구원사역과 부활의 능력을 연기하면서 아동과 청소년의 회심을 피부로 느낌이 있었으며, 살아계신 생명의 하나님 예수님을 나라는 존재자체가 배우가 되어서 예수그리스도의 형상을 나타냄이 정말 거룩했고, 한학기가 지나감에도 영원히 유효할
Ⅰ. 개요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 이 정의는 개신교 교회론의 기둥을 형성하고 있다. 한국 장로교회가 신조로 사용하고 있는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 제 25조에는 교회론에 관한 매우 중요한
종교에서의 죽음
(1) 한국의 무속 신앙
육체에서 영혼이 떠나 버리면 정말 죽은 것이고, 그 영혼이 다시 그 육체 속으로 돌아오면 살아난다고 생각한다. 영혼을 평안히 모셔서 저승으로 잘 가게 하는데 특색이 있다. 한국인은 영혼에 대한 모습과 성격 규정을 살아있는 사람과 동일하게 인격적으로
역할이며 교회의 사명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 사역의 사명을 감당 할 교회에 몇 가지 관점을 제시하며 본 논문을 마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들에게 교회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구체적인 ‘움직임’ (Aciton)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현대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 두 가지는 ‘
영성이라는 용어가 몇 년 사이에 이슈가 되고 있는데, 이것은 2천 년 교회 역사를 보면 수많은 신자가 하나님의 형성을 회복하기 위해 혹은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노력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영성운동의 시발점이었으며, 이러한 행위는 교회사에서 중요한 역할
Ⅰ. 서 론
작금에 한국사회는 국제구제금융의 한파(IMF)와 다원화된 사회문제로 인해 가정과 지역공동사회가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국민의 절대적·상대적 빈곤도는 높아지고 있다. 인류역사를 통해서 가장 오래된 사회조직체의 하나인 교회는 종교적으로 예배공동체로서 제의적 역할을 행하고 복음
종교, 그리고 사회적 지지 등에 달려 있다.
죽음을 맞이하는 과정에서 중병으로 고생하여 자식들에게 민폐를 끼치면 그것 또한 자식과 부모입장에서도 서로 난처한 일이다. 따라서 요즘과 같이 바쁜 세상에 자식이 효도를 다하지 못하게 되어 국가적인 복지차원에서 자식을 대신해 주는 복지제도가 생
영성을 실천하였다. 그런데 당시 집권층에서는 천주교를 불충불효의 종교로 규정, 무부무군(無父無君)이라 매도하였다. 이에 대한 대항논리는 그들의 천주교 신앙에서는 충효가 전제됨, 충효의 전통적 가치를 하느님에 적용 했고, 하느님의 충신이 되고 효자가 되기 위해서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버릴
Ⅱ. 유 ․ 초등부의 발달적 특성
일반적으로 유년부를 6-9세로, 초등부를 10-12세로 나누어 살펴본다. 유. 초등부의 일반적인 특징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1) 학교 입학으로 인해 생활환경이 크게 변한다.
(2) 신체적으로 안정된 성장을 보이며 활동적이다.
(3) 놀이에서 일로 분화한다.
(4)